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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교육학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새로 ‘교육본위론’을 창안한 장상호 소장(삶과교육연구소 소장,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의 이론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세미나입니다. 2013년 1월 현재까지 2회에 걸쳐 장상호 소장의 강연으로 ‘교육연구의 새 지평 #1’과 ‘교육연구의 새 지평 #2’ 연속강좌가 실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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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본위론을 비롯한 자율적 교육학 이론을 탐색하고 연구하고자 하는 학자들의 세미나입니다. 월 1회 실시되고 있습니다.
삶과교육연구소는 자율적 교육학을 탐색하고 있는 한국교육원리학회와 공동으로 월 1회 월례세미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의 연구생들과 한국교육원리학회 회원들이 참석하는 월례세미나에서는 논문 형식으로 각자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그에 대한 토론과 검증을 통해 최종적으로 학술지 『교육원리연구』 투고 논문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삶과교육연구소의 상근연구생들과 비상근연구생들이 자율적으로 진행하는 세미나입니다. 주로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교육본위론이나 연구방법론 등에 대한 이해, 기존의 텍스트들에 대한 교육학적 해석 등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삶과교육연구소에서는 한국교육원리학회와 공동으로 매년 봄과 가을 2회에 걸쳐 정기적인 학술대회 및 워크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심포지엄 형식의 춘‧추계 학술대회와 1박 2일의 봄‧가을 워크숍을 통하여 월례세미나를 비롯한 정기 모임에 비해 많은 시간을 두고 연구생 및 회원들의 연구 성과와 향후 연구 계획을 점검, 논의하고 있습니다.